1. 엔티티

  • 봇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사전, 데이터 사전
  • 동의어 설정 가능 => 오타가 있거나 띄어쓰기가 달라도 제대로 답변을 보여줄 수 있다.
  • 구조 : [엔티티명], [대표 엔트리], [동의어]
    • ex) [대학교], [서울대학교], [서울 대학교, 서울대, 관악대]
  • 종류 : 나의 엔티티, 시스템 엔티티
  • 나의 엔티티 : 사용자 정의 엔티티

2. 시나리오

  • 서비스 단위, 블록의 그룹
  • 시나리오 단위로 다수의 블록들을 원하는 서비스 별로 그룹핑하여 체계적으로 관리
  • 기본 시나리오 : 웰컴블록, 폴백블록(사용자의 의도를 파악 못 했을 때), 탈출블록
  • 커스텀시나리오 : 사용자 정의 시나리오
    • ex) 회사소개, 자주하는 질문이 각각의 시나리오
    • 회사소개 : 위치 소개, 회사 제품 소개가 각각의 블록 
  • 시나리오설정
    • 되묻기 질문 설정 가능
    • 봇 제네릭 메뉴 : 하단의 슬라이드 메뉴 형태로 존재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    • 스마트 채팅과 유사

3. 블록

  • 사용자 의도의 기본단위, 인덴트
  • 웰컴블록 : 사용자가 봇을 처음 사용할 때 받게되는 웰컴메시지를 설정하는 블록
  • 폴백 블록 : 사용자의 발화 의도가 어떠한 블록과도 매칭이 되지 않을 때 (=봇이 사용자의 발화 의도를 이해하지 못할 때)
  • 탈출 블록: 봇의 되묻기 상황에서 사용자가 대화를 초기화하거나 탈출하고 싶을때 쓰는 사용자 명령어를 정의하는 블록
  • 블록안에는 사용자 예상 발화, 그리고 봇이 수행할 액션과 응답할 내용이 설계

4. 컨텍스트

  • 컨텍스트는 서로 다른 블록 간 ‘연결고리’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
  • 컨텍스트에 필요한 구성값 : 인풋, 아웃풋, 컨택스트 수명(lifespan), 유효기간(TTL)
  • Input context : 다른 블록에서 내보낸 컨텍스트 받을 때
  • Output context : 다른 블록으로 컨텍스트 내보낼때

5. 스킬

    • 스킬은 임의의 API를 연결하여 봇이 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함

4. 컨텍스트

    • 플러그인에 스킬 적용할 수 있음
    • 스킬서버를 구축해야 사용 가능
    • 바코드(QR코드)를 보낼 수 있는 바코드플러그인
    • 날짜/시간 플러그인
    • 프로필, 회원가입, 이미지보안전송, 현위치 전송 플러그인 등

WRITTEN BY
beautifulhill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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